시뮬레이션센터는 2002년 CPCR교육을 시작으로 임상 현장에 맞춘 전문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시설, 장비, 인력 확충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을 원내외 의료진과 지역사회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센터는 ‘의료 시뮬레이션 교육으로 환자 안전에 기여한다’라는 미션을 가지고 첫째, 다양한 컨텐츠로 최적의 교육 제공 둘째, 직원의 전문성 강화. 셋째, 지역사회 교육에 기여한다 는 3가지 비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교육장은 교육연구관 지하 1층과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층은 3개의 강의장과 13개의 시뮬레이션 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교육생들이 대기할 수 있는 복도와 쾌적한 휴게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임상 현장을 축소한 시뮬레이션 룸은 고충실도 시뮬레이터와 방송 녹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교육 연구관 지하 2층은 의대 학생의 임상 진료와 술기 교육이 가능한 8개의 CPX(씨피엑스)룸과 5개의 OSCE(오스키)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교육장에는 최신 녹화 장비 및 음향 시스템을 설치해 전반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교육생 개별 피드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통 교육으로 원내 전 직원 대상 기본심폐소생술 교육과 환자 진료를 담당하는 의료진 대상 고급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사직의 경우 본과 3, 4학년 학생에서부터 인턴, 레지던트, 임상강사, 진료교수까지 체계적인 임상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모의진료수행, 임상 술기 실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에 투입되는 표준화 환자를 직접 양성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나아가 기도 관리, 초음파, 중심 정맥관 삽입 등의 술기교육과 에크모, 감염병 대처 등 환자 안전 사례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의료진 역량 향상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내시경, 복강경 자가 실습 및 교육 등 진료과별 특화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호직을 대상으로 신입 간호사에서 경력간호사까지 역량 기반의 다양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흉관관리, 모니터링과 같은 기본적인 간호술기부터 항암제 투약, 인공호흡기 관리, 중환자 간호 등 전문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의료진 대상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시뮬레이션센터는 차별화된 의료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환자 안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